서울속 과거여행 - 서울풍물시장



서울 지하철 1호선과 2호선 지선이 만나는 신설동역에는 서울풍물시장 Seoul Folk Flea Market 이 있습니다. 청계천 복원공사후 그곳의 상인들이 옮겨와 만들어진 서울풍물시장은 그 이름에서 처럼 우리의 '어제'를 담아놓은 신기하고 재미있는 곳입니다. 오늘의 하루여행은 박물관 보다 재미있고, 도서관보다 더 공부가 되는 서울풍물시장 입니다.



서울풍물시장은 생각보다 규모가 크고 시장내 상점의 숫자도 많아 방문전 약간의 계획이 필요한 곳입니다. 시장은 크게 7가의 색으로 구분되 운영됩니다. 빨주노초파남보, 무지개 색깔이 그것인데요. 개인적으로는 2층에 있는 빨강동 푸드코트와 노랑동 구제물건, 보라동 잡화와 전자 공구 등이 특히 재미있었습니다. 그외에도 초록동의 앤틱가구 고미술품 코너와 파랑동의 패션 소품 코너도 인기가 많은 코너입니다.



입구로 들어서면 1층 왼쪽엔 구제의류와 생활잡화 코너가 있습니다. 시장을 둘러보면서 구제의류라는게 그저 중고의류정도로 생각해선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독특하고 캐릭터가 강한 패션피플들을 위한 디자인들도 많은것을 보고 사실 조금 놀랐습니다. 유행은 돌고돈다는걸 서울풍물시장에서도 느낄 수 있었네요.



1층 오른쪽에는 초록동 공예골동품 코너 입니다. 나름대로의 규칙과 질서에 의해 진열이 되어 있는 물건들이겠지만, 손님 입장에서는 여기서 어떻게 필요한 물건을 찾고 거래가 될 수 있을지 신기할 따름입니다. 정말 연관성이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물건들이 한꺼번에 모여 이런 조화가 만들어질 수 있는 것도 대단해 보입니다.



가게 이름이 '서울근현대사' 입니다. 정말이지 서울의 근현대사를 한번에 둘러볼 수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옛날 전화기에, 줄지어 앉아있는 못난이 삼형제인들 까지, 그리고 저 선반위에 잠수용 머구리까지 정말 없는게 없어 보입니다.



예전 제가 처음 썼던 '핸드폰' 입니다. 나름 명품폰 이었던 니 녀석도 이젠 '풍물' 이 될 만큼 시간이 지났나 봅니다. 아직도 상표가 선명한 카폰은 지금봐도 도 재미있네요. 딱히 새로울것도 없는데, 사방이 온통 신기한 것들로 가득찬 곳이 바로 서울풍물시장의 모습이 아닐까 싶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는 길목에서 "삐삐" 를 발견했습니다. 언젠가 아이들에게 '삐삐'에 대해 설명을 해 줬는데, 도통 이해를 하지 못했던 아이들이 실물을 보고나니 삐삐 이용법에 대해 이해가 되는 모양입니다. 이래서 체험학습이 중요한가 봅니다.

뒤쪽에 있는 카세트를 보고 저게 정말 '휴대용' 이냐고 묻습니다. 너무 비싼거라 저거 가지고 밖에 가지고 나가면 어른들께 혼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서울풍물시장 2층에는 '청춘 1번가' 코너가 있습니다. 예전 상점가를 재현해 놓은 곳인데, 60년대 모습이라고 하기엔 좀 현대적이긴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재미있던 곳이었습니다.



아마도 자전거를 타고 서울풍물시장 구경을 오셨을 어르신께서는 언젠가 봤을법한 영화 포스터를 스마트폰 카메라에 담아두십니다. 영화관 옆 신설이발소에는 이발, 조발, 면도, 염색 서비스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군경할인도 되는, 그런곳 입니다.



지금은 '디저털 싱글' 을 스트리밍 해서 듣는 시대가 되었지만, 한때는 레코-드 판을 전축에 올려 듣는, 그런 전축이 있는 친구네 가서 함께 들을 수 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이장희씨가 1970년대에는 젊으셨었군요.



그러고보니 왜 서울풍물시장이 음반의 성지라고 하는지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당시의 앨범들이 아직은 박제되지 않은 상태로 그들의 팬과 만날 수 있는 곳이 바로 서울풍물시장 이었습니다.

누군가 최근에 '장국영'의 음악을 다시 찾아봤던 모양입니다. 정말 오랫만이네요. 장국영!



하루여행을 마치고 나오는 길에 노끈으로 묶여 이젠 한몸이 되어 버린 오래된 골프채 식구들을 만났습니다. 그런데 앞에 문구 하나가 눈에 들어오네요. '진인사대천명'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을 모두 다 하고나면, 이제 하늘의 뜻을 기다려야 한다는 말씀! 골프와 참 잘 어울리는 얘기 입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용신동 |
도움말 Daum 지도